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둔덕 없을 때 정지거리 계산해봤습니다.(ft.토목구조기술사)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둔덕 없을 때 정지거리 계산해봤습니다.(ft.토목구조기술사)
https://youtu.be/jm25GB9yfxc
둔덕이 없었으면 제주항공 2216은 어디에서 멈췄을까?
계산해봤습니다.
둔덕위치에서의 속도를 계산하고
계산된 속도로 마찰계수를 계산하고
속도와 마찰계수를 이용해서 정지거리를 계산했습니다.
00:00 오프닝
00:23 터치다운부터 활주로 끝까지의 구간별 속도 계산
01:00 속도가 늘어난 구간이 있음.
02:48 MBC, 그랑, 돌종의 속도 분석 교차 검증
05:54 정지거리 수식 개념
07:10 정지거리 수식 검증(자동차 제동거리 계산)
09:25 둔덕 위치에서의 순간속도(평균속도와 순간속도는 다름)
16:11 흙구간은 마찰로 감속하는 것은 아님(EMAS와 비슷)
18:13 정지거리 산정 결과
18:44 산정된 정지거리와 주변 현황 검토
19:48 대만 지장의 주장에 대해
21:04 속도와 마찰계수가 정지거리에 미치는 영향
21:27 마무리
지난 검토 영상
1.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정량적 검토를 위한 둔덕 등 제원 확인(ft.토목구조기술사)
https://youtu.be/D94HOcX2rkk
2. 제주항공 사고 착륙지점 및 속도분석. 생각보다 빠름. 충돌직전 258km/h(?)
https://youtu.be/ICF2fA3DZNw
3.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둔덕 없을 때 정지거리 계산해봤습니다.(ft.토목구조기술사)
https://youtu.be/jm25GB9yfxc(본 영상)
앞으로 검토계획
4.흙둔덕의 저항력
5.콘크리트+흙둔덕의 저항력
6.프랜저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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