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정량적 검토를 위한 둔덕 등 제원 확인(ft.토목구조기술사)
https://youtu.be/D94HOcX2rkk
동체착륙을 시도한 여객기가 미끄러지다가 둔덕과 충돌하면서 폭발한 사고에 대해서
둔덕에 대해서 논란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제 토목엔지니어로서 둔덕의 무게, 여객기의 무게, 착륙 속도 등을 고려해
둔덕이 흙으로만 되어 있는 경우,
콘크리트 벽체가 있는 경우, 상판 콘크리트가 있는 경우 등을 정량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합니다.
이에 첫번째 영상으로 관련된 제원들을 확인해봤습니다.
활주로의 길이, 경사, 활주로 끝에서부터 공항 경계까지의 경사, 높이 등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경사도 측정 프로그램
브이월드 데스크탑 : https://www.vworld.kr/desktop/v4dh_data_s002.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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